ch30. 오버로딩(overloading)
메서드도 변수와 마찬가지로 같은 클래스 내에서 서로 구별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이름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자바에서는 한 클래스 내에 이미 사용하려는 이름과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가 있더라도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다르면, 같은 이름을 사용해서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메서드 오버로딩(method overloading)' 또는 간단히 '오버로딩(overloading)'이라 한다.
1. 메서드 이름이 같아야 한다.
2.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한다.
3. 반환 타입은 관계없다.
오버로딩된 메서드들은 매개변수에 의해서만 구별될 수 있으므로 반환 타입은 오버로딩을 구현하는데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에 주의하자
public class Overloading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add(1, 2)); // 호출될 메서드: int add(int, int)
System.out.println(add(1.0, 2.0)); // 호출될 메서드: double add(double, double)
System.out.println(add("Hello ", "World")); // 호출될 메서드: String add(String, String)
}
public stat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public static double add(double a, double b) {
return a + b;
}
public static String add(String a, String b) {
return a + b;
}
// 아래와 같은 메서드는 오버로딩이 아니므로 컴파일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 public static String add(int a, int b) {
// return "Result: " + (a + b);
// }
}
ch32. 생성자(constructor)
생성자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이다. 따라서 인스턴변수의 초기화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인스턴스 생성 시에 실행되어야 하는 작업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 인스턴스 초기화란? 인스턴스변수들을 초기화하는 것을 뜻한다.
생성자 역시 메서드처럼 클래스 내에 선언되며, 구조도 메서드와 유사하지만 리턴값이 없다는 점이 다르다. 그렇다고 해서 생성자 앞에 리턴값이 없음을 뜻하는 키워드 void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아무 것도 적지 않는다.
1.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
2. 생성자는 리턴 값이 없다.
* 생성자도 메서드이기 때문에 리턴값이 없다는 의미의 void를 붙여야 하지만, 모든 생성자가 리턴값이 없으므로 void를 생략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생성자도 오버로딩이 가능하므로 하나의 클래스에 여러 개의 생성자가 존재할 수 있다.
클래스이름(타입 변수명, 타입 변수명, ...){
//인스턴스 생성 시 수행될 코드,
//주로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코드를 적는다.
}
class point{
point(){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
...
}
point(int x, int y){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
}
...
}
연산자 new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지 생성자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다.생성자라는 용어 때문에 오해하기 쉬운데, 생성자는 단순히 인스턴스 변수들의 초기화에 사용되는 조금 특별한 메서드일 뿐이다. 생성자가 갖는 몇 가지 특징만 제외하면 메서드와 다르지 않다.
ch33. 기본 생성자(default contructor)
모든 클래스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클래스에서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고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컴포일러가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 덕분이었다.
클래스이름() {} // 기본 생성자
Point() {} // Point클래스의 기본 생성자
특별히 인스턴스 초기화 작업이 요구되어지지 않는다면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고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import java.util.Arrays;
class Data_1{
int value;
int add(int a, int b){
return a + b;
}
}
class Data_2{
int value;
Data_2(int x){
this.value = x;
}
}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_1 d1 = new Data_1();
int result = d1.add(1, 2);
d1.value = 5;
System.out.println(result);
System.out.println(d1.value);
Data_2 d2 = new Data_2(10);
System.out.println(d2.value);
}
}
기본 생성자가 컴파일러에 의해서 추가되는 경우는 클래스에 정의된 생성자가 하나도 없을 때 뿐이다.
ch34.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
생서장자도 메서드처럼 매개변수를 선언하여 호출 시 값을 넘겨받아서 인스턴스의 초기화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으로 초기화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개변수를 사용한 초기화는 매우 유용한다.
class Car{
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Car(){}
Car(String c, String g, int d){
this.color = c;
this.gearType = g;
this.door = d;
}
}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1 = new Car();
c1.color = "white";
c1.gearType = "auto";
c1.door = 4;
Car c2 = new Car("white", "auto", 4);
System.out.println("c1의 color = " + c1.color + ", gearType = " + c1.gearType +", door = "+ c1.door);
System.out.println("c1의 color = " + c2.color + ", gearType = " + c2.gearType +", door = "+ c2.door);
}
}
ch36.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하기 - this()
같은 클래스의 멤버들 간에 서로 호출할 수 있는 것처럼 생성잔 간에도 서로 호출이 가능하다. 단, 다음의 두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 이름 대신 this를 사용한다.
-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다.
Car(String color){
door = 5; // 첫 번째 줄
Car(color, "auto", 4); // 에러 1, 생성자의 두 번째 줄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
// 에러 2, this(color, "auto", 4);로 해야함
}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도록 한 이유는 생성자 내에서 초기화 작업도중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면, 호출된 다른 생성자 내에서도 멤버변수들의 값을 초기화를 할 것이므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이전의 초기화 작업이 무의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class Car2{
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Car2(){
this("white", "auto", 4); //Car2(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를 호출
}
Car2(String color){
this(color, "auto", 4);
}
Car2(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this.color = color;
this.gearType = gearType;
this.door = door;
}
}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2 c1 = new Car2();
Car2 c2 = new Car2("blue");
System.out.println("c1의 color = " + c1.color + ", gearType = " + c1.gearType +", door = "+ c1.door);
System.out.println("c1의 color = " + c2.color + ", gearType = " + c2.gearType +", door = "+ c2.door);
}
}
같은 클래스 내의 생성자들은 일반적으로 서로 관계가 깊은 경우가 많아서 이처럼 서로 호출 하도록 하여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면 더 좋은 코드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 보다 적은 코드만을 변경하면 되므로 유지보수가 쉬워진다.
this.color는 인스턴스변수이고, color는 생성자의 매개변수로 정의된 지역수로 서로 구별이 가능한다. 만일 오른쪽코드에서 'this.color = color'대신 'color = color'와 같이하면 둘 다 지역변수로 간주된다.
'this'는 참조변수로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킨다. 참조변수를 통해 인스턴스의 맴버에 접근할 수 있는 것처럼, 'this'로 인스턴스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this'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인스턴스멤버뿐이다. static메서드(클래스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맴버들을 사용할 수 없는 것처럼, 'this'역시 사용할 수 없다. 왜냐하면,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될 수 있으므로 static메서드가 호출된 시점에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실 생성자를 포함한 모든 인스턴스메서드에는 자신이 관련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참조변수 'this'가 지역변수로 숨겨진 채로 존재한다.
this :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 인스턴스의 주소가 저장되어 있다. 모든 인스턴스메서드에 지역변수로 숨겨진 채로 존재한다.
this(), this(매개변수) : 생성자,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한다.
* this와 this()는 비슷하게 생겼을 뿐 완전히 다른 것이다. this는 '참조 변수'이고, this()는 '생성자'이다.
ch38. 변수의 초기화
변수를 선언하고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한다. 변수의 초기화는 경우에 따라서 필수적이기도 하고 선택적이기도 하지만, 가능하면 선언과 동시에 적절한 값으로 초기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lass InitTest{
int x; // 인스턴스 변수
int y =x; // 인스턴스 변수
void method(){
int i; // 지역변수
int j = i; // 에러. 지역변수를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
}
}
인스턴스 변수 x는 초기화를 해주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int 형의 기본값인 0으로 초기화되므로, 'int y = x;'와 같이 할 수 있다. x의 값이 0이므로 y 역시 0이 저장된다. 하지만, method()의 지역변수 i는 자동적으로 초기화되지 않으므로, 초기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수 j를 초기화 하는데 사용될 수 없다.
멤버변수(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와 배열의 초기화는 선택이지만, 지역변수의 초기화는 필수이다.
public class VariableExample {
static int classVariable; // 클래스 변수 (static 변수)
int instanceVariable; // 인스턴스 변수
public void method() {
int localVariable = 30; // 지역 변수 (메서드 내에서 선언됨)
System.out.println("Class Variable: " + classVariable);
System.out.println("Instance Variable: " + instanceVariable);
System.out.println("Local Variable: " + localVariab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iableExample obj = new VariableExample();
// 클래스 변수 초기화
classVariable = 10;
// 인스턴스 변수 초기화
obj.instanceVariable = 20;
// 메서드 호출, 지역변수가 메서드 내에서 초기화되고 사용됨
obj.method();
}
}
ch39. 멤버변수의 초기화
지역변수와 달리 멤버변수는 각 타입의 기본값으로 자동 초기화 된다. 그 다음에 명시적 초기화, 초기화 블럭, 생성자의 순서로 초기화 된다. 그리고 클래스 변수(cv)가 인스턴스 변수(iv)보다 먼저 초기화 된다.
1. 클래스 변수(cv) 초기화 -> 인스턴스 변수(iv) 초기화
2. 자동 초기화 -> 명시적 초기화(간단) -> 초기화 블럭, 생성자(복잡)(
명시적 초기화(explicit initialization)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는 것을 명시적 초기화라고 한다.
class Car{
int door = 4; // 기본형(primitive type) 변수의 초기화
Engine e = new Engine(); // 참조형(reference type) 변수의 초기화
}
명시적 초기화가 간단하고 명료하긴 하지만, 보다 복잡한 초기화 작업이 필요할 때는 '초기화 블럭(initialization block)'또는 생성자를 사용해야 한다.
초기화 블럭(initialization block)
초기화 블럭에는 '클래스 초기화 블럭'과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클래스 초기화 블럭 : 클래스 변수의 복잡한 초기화에 사용된다.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 인스턴스변수의 복잡한 초기화에 사용된다.
초기화 블럭을 작성하려면,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은 단순히 클래스 내에 블럭{ }만들고 그 안에 코드를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클래스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앞에 단순히 static을 덧붙이기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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