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정석

자바(Java) - 객체지향 언어(1)

백코딩 2023. 9. 20. 13:13
728x90

ch1 . 객체지향 언어

프로그램을 다수의 객체로 만들고, 이들끼리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1. 코드의 재사용이 높다.

-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2.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 코드간의 관계를 이용해서 적은 노력으로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3.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다.

 

객체지향언어의 가장 큰 장점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객체지향언어의 장점은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지보수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 너무 객체지향개념에 얽매여서 고민하기 보다는 일단 프로그램을 기능적으로 완성한 다음 어떻게 하면 보다 객체지향적으로 코드를 개선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여 점차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다.

 

ch 2.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란 '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 또는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 또는 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클래스의 정의 :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유형의 객체 : 책상 의자, 작동차, TV와 같은 사물

무형의 객체 : 수학공식, 프로그램 에러와 같은 논리나 개념

 

* 객체를 사용한다는 것은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한 것이므로 클래스에는 객체의 모든 속성과 기능이 정의되어 있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면,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기능을 가진 객체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속성(property) -> 멤버변수(variable)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class TV{
    String color; // 색깔(속성) 
    boolean power; // 전원상태(속성)
    int channel;// 채널(속성)
    
    void power() { // 기능
      power != power;
    };
    
    void channerUP(){ // 기능
      channel++;
    };
    void channelDown( // 기능
        channel--;
    );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iate)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ch5. 여러 클래스 작성

주의해야할 점은 '소스파일의 이름은 public class의 이름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소스파일 내에 public class가 없다면, 소스 파일의 이름은 소스파일 내의 어떤 클래스의 이름으로 해도 상관없다.

 

올바른 작성

// Hello2.java
public class Hello2{}
class Hello3{}

public class가 있는 경우, 소스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public class의 이름과 일치해야한다.

// Hello2.java
class Hello2{}
class Hello3{}

public class가 하나도 없는 경우, 소스파일의 이름은 'Hello2.java', 'Hello3.java' 둘 다 가능하다.

잘못된 작성

public class Hello2{}
public class Hello3{}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public class가 존재하면 안된다. 각 클래스를 별도의 소스파일에 나눠서 저장하던가 아니면 둘 중의 한 클래스에 public을 붙이지 않는다.

 

 

ch06. 객체의 생성과 사용

클래스명 변수명;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Tv t; // TV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import java.util.Arrays;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 t; // TV인스턴스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 t를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를 생성한다.
    t.channel = 7; // TV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7의 값을 7로 한다.
    t.chanelDown(); // TV인스턴스의 메서드 channelDown()을 호출한다.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입니다.");
  }
}

  class TV{
    // Tv의 속성(멤버 변수)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 Tv의 기능(메서드)
    void power() {
      power = !power;
    }
    void chanelUp(){
      ++channel;
    }
    void chanelDown(){
      --channel;
    }
  }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

 

ch8. 객체배열

많은 수의 객체를 다뤄야할 때,  배열로 다루면 편리할 것이다. 객체 역시 배열로 다루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객체 배열'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객체 배열 안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은 아니고,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 사실 객체 배열은 참조변수들을 하나로 묶은 참조변수 배열인 것이다.

Tv t1,t2,t3 -> Tv[] tvArr = new Tv[3];

객체 배열을 생성한 것은 , 그저 객체를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들이 만들어진 것일 뿐, 아직 객체가 저장되지 않았다. 객체를 생성해서 객체 배열의 각 요소에 저장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지금은 이런 실수를 안 할 것 같지만, 객체 배열에서 제일 많이 받는 질문이 객체 배열만 생성해 놓고 '분며히 객체를 생성했는데, 에러가 발생해요.'라는 질문이 많다.

 

TV[] tvArr = new TV[3]; // 참조변수 배열(객체 배열)을 생성

// 객체를 생성해서 배열의 각 요소에 저장
tvArr[0] = new TV();
tvArr[1] = new TV();
tvArr[2] = new TV();
TV[] tvArr = {new TV(), new TV(), new TV()};
TV[] tvArr = new TV[100];

for(int i = 0; i < tvArr.length; i++){
	trArr[i] = new TV();
}

 

ch9. 클래스의 정의(1)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며 '클래스는 속성과 기능으로 정의되어있다.'고 했다. 이것은 객체지향이론의 관점에서 내린 정의이다.

 

프로그래밍언어에서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 저장형태의 발전과정

변수 -> 배열 -> 구조체 -> 클래스

 

1. 변수  :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2. 배열 :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3. 구조체 :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종류에 관계없이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4. 클래스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구조체 + 함수)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변수를 , 그리고 같은 종류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배열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으며, 후에는 구조체(structure)가 등장하여 자료형의 종류에 상곤없이 서로 관계가 깊은 변수들을 하나로 묶어서 다룰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서로 관련된 변수들을 정의한 것이 바로 클래스이다.

 

ch10. 클래스의 정의(2) - 사용자 정의 타입

프로그래밍언어에서 제공하는 기본 자료형(primitive type) 외에 프로그래머가 서로 관련된 변수들을 묶어서 하나의 타입으로 새로 추가하는 것을 '사용자정의 타입(user-defined type)'이라고 한다. 객체지향언어에서는 클래스가 곧 사용자 정의 타입이다.

 

ch11. 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변수는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 지역변수 모두 세 종류가 있다. 변수의 종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변수의 선언 위치'이므로 변수의 종류르르 파악하기 위해서는 변수가 어느 영역에 선언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멤버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모두 지역 변수이며, 멤버변수 중 static이 붙은 것은 클래스 변수, 붙지 않은 것은 인스턴스 변수이다.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lass Variables{ // 클래스 영역
    int iv; //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cv; //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공유변수)
    
    void method(){ // 메서드영역
      int lv = 0; // 지역변수 
    }
  }
}

1.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 클래스 영역에서 선언되며,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 그래서 인스턴스 변수(iv)의 값을 읽어 오거나 저장하려면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인스턴스마다 별도의 저장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인스턴스마다 고유한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속성의 경우, 인스턴스 변수로 선언한다.

 

2. 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 - 클래스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인스턴스 변수(iv) 앞에 static을 붙이기만 하면 된다. 인스턴스마다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갖는 인스턴스 변수와 달리,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변수)을 공유하게 된다. 한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을 유지해야하는 속성의 경우, 클래스 변수로 선언해야 하낟.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 변수와 달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언제라도 바로 사용할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클래스이름.클래스 변수'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iables var1 = new Variables();
    Variables var2 = new Variables();
    
    var1.iv = 1; // 인스턴스 변수 설정
    var2.iv = 2; // 다른 인스턴스 변수 설정

    var1.cv = 100; // 클래스 변수 설정
    var2.cv = 200; // 클래스 변수를 다시 설정하면 이전 설정 값이 변경됩니다.

    System.out.println("var1 인스턴스 변수: " + var1.iv); // "var1 인스턴스 변수: 1" 출력
    System.out.println("var2 인스턴스 변수: " + var2.iv); // "var2 인스턴스 변수: 2" 출력

    System.out.println("var1 클래스 변수: " + var1.cv); // "var1 클래스 변수: 200" 출력
    System.out.println("var2 클래스 변수: " + var2.cv); // "var2 클래스 변수: 200" 출력
  }
  
  static class Variables{ // 클래스 영역
    int iv; //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cv; //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공유변수)
  }
}

 

3. 지역변수(local variable) -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for문 또는 while문의 블럭 내에 선언된 지역변수는, 지역변수가 선언된 블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블럭{} 을 벗어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없게 된다.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마다 생성되므로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할 수 있지만,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하나의 저장공간을 공유하므로, 항상 공통된 값을 갖는다.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Card.with = " + Card.width); // 클래스 변수(static 변수)는 객체생성없이 '클래스이름. 클래스 변수'로 직접 사용가능하다.
    System.out.println("Card.height = " + Card.height);

    Card c1 = new Card();
    c1.kind = "Heart";
    c1.number = 7;

    Card c2 = new Card();
    c2.kind = "Spade";
    c2.number = 4; // 인스턴스 변수의 값을 변경한다.

    System.out.println("c1은 " + c1.kind + ", " + c1.number +
         "이며 , 크기는 (" + c1.width + ", " + c1.height + ")");
    System.out.println("c2은 " + c2.kind + ", " + c2.number +
        "이며 , 크기는 (" + c2.width + ", " + c2.height + ")");
    System.out.println("c1의 width와 height를 각각 50, 80으로 변경합니다.");

    c1.width = 50;
    c1.height = 80; // 클래스 변수의 값을 변경한다.

    System.out.println("c1은 " + c1.kind + ", " + c1.number +
        "이며 , 크기는 (" + c1.width + ", " + c1.height + ")");
    System.out.println("c2은 " + c2.kind + ", " + c2.number +
        "이며 , 크기는 (" + c2.width + ", " + c2.height + ")");
  }
}

  class Card{
    String kind;
    int number;

    static int width = 100;
    static int height = 250;
  }

클래스 변수에서 c1.width, c1.height 만 바뀌면 공유하기 때문에 c2.width, c2.height도 바뀐다.

 

ch14. 메서드란?

'메서드(method)'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문장들을 하나로 묶은 것이다. 기본적으로 수학의 함수와 유사하며, 어떤 값을 입력하면 이 값으로 작업을 수행해서 결과를 반환한다. 즉, 메서드에 넣을 값(입력)과 반환하는 결과(출력)만 알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메서드를 내부가 보이지 않는 '블랙박스(black box)'라고도 한다.

 

메서드는 크게 두 부분, '선언부(header, 머리)'와 '구현부(body, 몸통)'로 이루어져 있다. 

반환타입 메서드이름(타입 변수명, 타입 변수명...) // 선언부
{ // 구현부
	// 메서드 호출시 수행될 코드
}

int add(int a, int b){
	int reuslt = a + b;
    return result; // 호출한 메서드로 결과를 반환한다.
}

ch15. 메서드의 선언부

메서드 선언부는 '메서드의 이름'과 '매개변수 선언', 그리고 '반환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값들을 필요로 하고 작업의 결과로 어떤 타입의 값을 반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int add(int x, int y){
    int result = x + y;
    
    return  result;
  }

int -> 반환타입

add -> 메서드이름

int x, int y -> 매개변수 선언(입력)

return -> 결과를 반환

 

매개변수 선언(parameter declaration)

매개변수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들(입력)을 제공받기 위한 것이며, 필요한 값의 개수만큼 변수를 선언하며 각 변수 간의 구분은 쉼표 ' , ' 를 사용한다. 

 

반환 타입(return type)

메서드의 작업수행 결과(출력)인 '반환값(return valuer)'의 타입을 적는다.단, 반환값이 없는 경우 반환타입으로 'void'를 적어야 한다.

 

ch16. 메서드의 구현부

메서드의 선언부 다음에 오는 괄호{}를 '메서드의 구현부'라고 하는데, 여기에 메서드를 호출 했을 때 수행될 문장들을 넣는다. 우리가 그동한 작성해온 문장들은 모두 main메서드의 구현부 {}에 속한 것들이었으므로 지금까지 하던 대로만 하면 된다.

 

return 문

메서드의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구현부{} 안에 'return 반환값;'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 문장은 작업을 수행한 결과인 반환값을 호출한 메서드로 전달하는데, 이 값의 타입은 반환타입과 일치하거나 적어도 자동 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지역 변수(local variable)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들은 그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메서드라면 같은 이름의 변수를 선언해도 된다. 이처럼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를 '지역변수(local variable)'라고 한다.

 

ch17. 메서드의 호출

메서드를 호출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메서드를 호출해야만 구현부{}의 문장들이 수행된다.

* main 메서드는 프로그램 실행 시 OS에 의해 자동적으로 호출된다.

 

메서드를 호출할 때 괄호()안에 지정해준 값들을 '인수(argument)' 또는 '인자'라고 하느데, 인자의 개수와 순서는 호출된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와 일치해야 한다. 그리고 인수는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매개변수에 대입되므로, 인자의 타입은 매개변수의 타입과 일치하거나 자동 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ch18. 메서드의 실행 흐름

메서드가 호출되면 지금까지 실행 중이던 메서드는 실행을 잠시 멈추고 호출된 메서드의 문장들이 실행된다. 호출된 메서드의 작업이 모두 끝나면, 다시 호출한 메서드로 돌아와 이후의 문장들을 실행된다.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Math mm = new MyMath();

    long result1 = mm.add(5L, 3L);
    long result2 = mm.subtract(5L, 3L);
    long result3 = mm.multiply(5L, 3L);
    double result4 = mm.divide(5L, 3L); // double 대신 long 값으로 호출하였다. 이 값은 double로 자동변환된다.


    System.out.println(result1);
    System.out.println(result2);
    System.out.println(result3);
    System.out.println(result4);
    }
  }
  class MyMath{
    long add(long a, long b){
      long result  = a + b;
      return result;
    }

    long subtract(long a, long b) { return a - b; };
    long multiply(long a, long b) { return a * b; };
    double divide(double a, double b) { return a / b; };
  }

 

ch20. return문

return 문은 현재 실행중인 메서드를 종료하고 호출한 메서드로 되돌아간다. 지금까지 반환값이 있을 때만 return문을 썼지만, 원래는 반환값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메서드에는 적어도 하나의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도 반환압이  void인 경우, return문 없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이유는 컴파일러가 메서드의 마지막에 'return'을 자동적으로 추가해주었기 때문이다.

 

ch21. 반환값

  int add(int x, int y){
    int result = x + y;
    return result;
  }
  
  // 한줄로 표현
  int add(int x, int y){ return x + y;}

 

ch22. 호출스택(call stack)
호출스택은 메서드의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한다. 메서드가 호출되면, 호출스택에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메모리가 할당되며, 이 메모리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직역변수(매개변수 포함)들과 연산의 중간 결과 등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그리고 메서드가 작업을 마치면 할당되었던 메모리 공간은 반환되어 비워진다.

 

- 메서드가 호출되면 수행에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받는다.

-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고나면 사용했던 메모리를 반환하고 스택에서 제거된다.

-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이다.

- 아래에 있는 메서드가 바로 위의 메서드를 호출한 메서드이다.

 

반환타입(return type)이 있는 메서드는 종료되면서 결과값을 자신을 호출한 메서드(caller)에게 반환한다. 대기상태에 있던 호출한 메서드(caller)는 넘겨받은 반환값으로 수행을 계속 진행하게 된다.

 

ch23. 기본형 매개변수

자바에서는 메서드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로 지정한 값을 메서드의 매개변수에 복사해서 넘겨준다. 매개변수의 타입이 기본형(primitive type)일 때는 기본형 값이 복사되겠지만, 참조형(reference type)이면 인스턴스의 주소가 복사된다. 메서드의 매개변수를 기본형으로 선언하면 단순히 저장된 값만 얻지만, 참조형으로 선언하면 값이 저장된 곳의 주소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값을 읽어 오는 것은 물론 값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 기본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기만 할 수 있다. (read only)
* 참조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다.(read & write)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 = new Data();
    d.x = 10;
    System.out.println("main() : x =" + d.x);
    change(d.x);

    System.out.println("After change(d.x)");
    System.out.println("main() : x = " + d.x);
  }

  static void change(int x){ // 기본형 매개변수
    x = 1000;
    System.out.println("change() : x = " + x );
  }
}

class Data{
  int x;
}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 = new Data();
    d.x = 10;
    System.out.println("main() : x =" + d.x);
    change(d);

    System.out.println("After change(d.x)");
    System.out.println("main() : x = " + d.x);
  }

  static void change(Data d){ // 참조형 매개변수
    d.x = 1000;
    System.out.println("change() : x = " + d.x );
  }
}

class Data{
  int x;
}

change메서드의 매개변수가 참조형이라서 값이 아니라 '값이 저장된 주소'를 change메서드에게 넘겨주었기 때문에 값을 읽어오는 것뿐만 아니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ch25. 참조형 반환타입

매개변수뿐만 아니라 반환타입도 참조형이 될 수 있다. 반환타입이 참조형이라는 것은 반환 하는 값의 타입이 참조형이라는 애긴데, 모든 참조형 타입의 값은 '객체의 주소'이므로 그저 정수값이 반환되는 것일 뿐 특별할 것이 없다.

 

ch26. static 메서드와 인스턴스 메서드

변수에서 그랬던 것과 같이, 메서드 앞에 static이 붙어 있으면 클래스메서드이고 붙어 있지 않으면 인스턴스 메서드이다.

클래스 메서드도 클래스 변수처럼,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이름.메서드이름(매개변수)'와 같은 식으로 호출이 가능하다. 반면에 인스턴스 메서드는 반드시 객체를 생성해야만 호출할 수 있다.

 

클래스는 '데이터(변수)와 데이터에 관련된 메서드의 집합'이므로, 같은 클래스 내에 있는 메서드와 멤버변수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스턴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즉 메서드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인스턴스 변수를 필요로 하는 메서드이다. 그런데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객체)를 생성해야만 만들어지므로 인스턴스 메서드 역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만 호출할 수 있는 것이다.

반변에 메서드 중에서 인스턴스와 관계없는(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요하지 않는)메서드를 클래스 메서드(static 메서드)로 정의한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ass obj = new MyClass();
        obj.setInstanceVar(42);
        obj.instanceMethod(); // 인스턴스 메서드 호출

        MyClass.staticMethod(); // 클래스 메서드 호출, 인스턴스 생성 없이 호출 가능
    }

    static class MyClass {
        private int instanceVar; // 인스턴스 변수

        public void setInstanceVar(int value) {
            this.instanceVar = value; // 인스턴스 변수의 값을 설정
        }

        public void instanceMethod() { // 인스턴스 메서드
            System.out.println("Instance method, instanceVar: " + this.instanceVar);
            // 이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 instanceVar에 접근
        }

        public static void staticMethod() { // 클래스 메서드
            System.out.println("Static method");
            // 이 메서드는 어떤 인스턴스 변수에도 접근하지 않음
        }
    }
}

ch28. static을 언제 붙여야 할까?

1. 클래스를 설계할 때, 멤버변수 중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에 static을 붙인다.

- 생성된 각 인스턴스는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각 인스턴스의 변수(iv)는 서로 다른 값을 유지한다. 그러나 모든 인스턴스에서 같은 값이 유지되어야 하는 변수는 static을 붙여서 클래스 변수로 정의해야 한다.

 

2. 클래스 변수(static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 static이 붙은 변수(클래스변수)는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떄 이미 자동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3. 클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인스턴스변수는 인스턴스가 반드시 존재해야만 사용할 수 잇는데, 클래스메서드(static이 붙은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 없이 호출가능하므로 클래스 메서드가 호출되었을 때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클래스 메서드에서 인스턴스변수의 사용을 금지한다.

반면에 인스턴스변수나 인스턴스메서드에서는 static이 붙은 멤버들을 사용하는 것이 언제나 가능하다. 인스턴스 변수가 존재한다는 것은 static변수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4.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는 것을 고려한다.

- 메서드의 작업내용 중에서 인스턴스변수를 필요로 한다면, static을 붙일 수 없다. 반대로 인스턴스변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자. 메서드 호출시간이 짧아지므로 성능이 향상된다. static을 안 붙인 메서드(인스턴스메서드)는 실행 시 호출되어야할 메서드를 찾는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갈린다.

 

- 클래스의 멤버변수 중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된 값을 유지해야하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으면, static을 붙여준다.

- 작성한 메서드 중에서 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static을 붙일 것을 고려한다.

 

class TestClass2{
  int iv;
  static int cv;

  void instanceMethod(){
    System.out.println(iv);
    System.out.println(cv);
  }

  static void staticMethod(){
    System.out.println(iv);
    System.out.println(cv);
  }
}

메서드간의 호출에서처럼 인스턴스메서드는 인슨터는 변수를 사용할 수 있지만, static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클래스 멤버는 항상 존재하지만, 클래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728x90

'자바의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Java) - 객체지향 언어(2)  (0) 2023.09.21
자바(Java) - 배열(Array)  (0) 2023.09.19
변수(Variable)  (1) 2023.09.14